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면 신장이나 심장, 뇌 등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역할에 이상이 생기고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다.
목차
혈액순환이란?
혈액순환은 심장의 박동에 의해 폐와 전신을 순환하여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수거하는 혈액의 흐름이다.
인체의 혈액순환은 폐순환과 온몸을 순환하는 체순환으로 나뉘어 순환하며, 혈액순환의 기본적인 기능으로는 전신으로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
폐순환은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이 많은 정맥혈이 우심방과 우심실로 들어와 폐의 모세혈관상에서 기체교환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좌심방 좌심실로 들어오는 혈액의 흐름이다.
체순환은 산소와 영양분이 풍부한 동맥혈이 좌심실에서 방출되는데, 이때 혈관에 발생하는 동맥혈의 압력을 혈압이라 하는데, 혈압이 평상시보다 낮다는 것은 전신 조직으로 제공할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동맥에서부터 전신 기관의 모세혈관상에서 가스교환을 통해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받아 대정맥을 통해 다시 우심실과 우심방의 심장으로 회귀하는 흐름을 체순환이라고 한다.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
1. 손발 저림과 차가움
혈액순환이 안될 때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흔한 증상이다. 손발이 유난이 차갑거나 저린 느낌이 든다면 혈액이 말초까지 원활하게 흐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날씨가 따뜻한데도 손발이 차가운 경우라면 혈액순환을 체크해보아야 한다.
2. 만성피로와 무기력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소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고, 혈액 속에는 '젖산'이라는 피로물질이 쌓이고 혈액순환 장애로 이를 제때에 배출하지 못하면 이유 없이 늘 피곤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어 매일 피로감을 느낀다면 혈액순환 문제 일 경우도 있어 체크해보아야 한다.
3. 두통과 기억력감퇴
뇌로 가는 혈액이 부족하면 뇌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되며 두통이 잦아지거나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다. 일상적인 깜빡거림 수준이라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만, 뇌로 가는 혈액순환 장애는 심하면 뇌경색이나 뇌졸중 등으로 발전할 수 있어 신경 써야 한다. 중년 이후라면 혈관성 치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뒷목이 뻐근하거나 어깨가 자주 결린다면 관리가 필요하다.
4. 소화
혈액순환이 안되면 소화기관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배가 더부룩하거나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
5. 피부
혈액순환은 피부 건강과도 연결되어 있는데, 피부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면 얼굴이 창백해지거나 피부가 칙칙해지고 건조해지며 탄력이 없게 될 수 있다.
6. 다리와 발의 부종
하루 종일 앉아있거나 서서 근무하시는 분들에게 다리와 발의 부종이 많이 일어나게 되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체액이 쌓이게 되는 경우 이런 부종도 혈액순환 장애의 대표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다.
혈액순환이 안 되는 원인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은 크게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힌 경우, 혈액의 점도가 높아진 경우, 혈압이 너무 높거나 낮은 경우 등으로 볼 수 있다.
1. 높은 혈당
혈액 속에 포함되어 있는 당은 꼭 필요하지만 필요이상으로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혈관 내피세포가 손상되면서 혈액이 끈적끈적해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혈액에 혈관벽에 달라붙어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된다.
2. 운동부족과 식습관
만병의 근원인 비만은 혈관에도 기름이 끼기 때문에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래 앉아있거나 움직이지 않으면 혈액이 하체에 정체되어 전신으로 순환이 어렵게 되고, 나트륨을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포화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관 건강이 나빠져 혈액순환 장애가 생길 수 있다.
3. 흡연과 스트레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혈관 내비세포의 표면이 거칠어지게 되며, 거칠어진 표면에 백혈구나 콜레스테롤이 침입하기 쉬워진다. 우리 몸에서는 인터루킨-6을 방출해서 백혈구를 활성화시키는데 이 물질이 생성되면서 혈관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염증이 일어나면 혈액순환을 물론 심혈관 질환과 심근경색의 위험도도 증가될 수 있다.
혈액순환이 안될 때 치료방법
1. 마사지와 온찜질
마사지를 하면 근육 긴장 완화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온찜질을 손발이 찰 때 도움이 되고 지속적으로 찜질을 해주면 혈관 확장, 혈류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2. 균형 잡힌 식단
등 푸른 생선, 채소, 및 과일 등을 섭취한다. (특히 마늘, 생강, 고추 등...) 자극적인 음식과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3. 수분유지
매일 2L의 물을 섭취하여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면 체온관리나 더불어서 혈관 확장에 있어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4. 규칙적인 운동
매일 30분 이상 걷기만 해도 혈액순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으며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면 하체에 몰려있는 혈액을 순환시키는 데에 효과적이다.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은 평지 걷기, 수영하기 등의 가벼운 유산소 등이 좋으며 요가나 필라테스도 도움이 된다.
구체적인 스트레칭 방법으로는 전신 뻗기, 한쪽 허벅지 가슴으로 당기기, 양손으로 한쪽 다리 종아리를 잡고 가슴으로 당기기, 한쪽 다리를 들어 반대쪽으로 넘겨 허리 비틀기, 옆으로 누워서 무릎 당기기, 양발 붙이고 허리 숙이기 등이 있으며 한 가지 동작은 15~20초 유지하며 3~5세트 반복한다.
근력운동으로는 런지와 스쿼트가 좋다. 각 10~15초씩 5세트 실시하고, 런지는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실시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병아리콩효능 영양성분 먹는방법 부작용 주의사항 통풍에 안 좋은 음식 (1) | 2025.03.01 |
---|---|
혈액순환에 좋은 치료법 각탕법 수족냉증치료 족욕 효능 온도 방법 (0) | 2025.02.28 |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에피네프린 예방수칙 (0) | 2025.02.13 |
알레르기 비염 원인 증상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방법 예방법 생활수칙 (0) | 2025.02.11 |
식후 혈당 낮추는 방법 혈당스파이크 뜻 관리법 식후 30분 운동 (0) | 2025.02.07 |